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토라네코입니다!

여러분들 잠은 평안히 잘 주무시고 계신가요?

 

거듭 강조하지만 건강의 필수요소는 바로 수면입니다.

그런데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코골이라고도 하는 질환입니다.

 

 

저는 평소에는 괜찮은데 간혹 피곤하거나 하면 심한코골이가 굉장한 편입니다.

그런데 이게 병의 일종이더라고요. 그래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수면무호홉이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호흡이 좁아진 기도를 통해 지나가다 주변 환경에 부딪혀 내는 소리입니다.

 

드르렁! 드르렁! 드르렁!

 

비강 부비동 이런 용어가 있는데 어려우니 단순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장기적 종합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으로 방치하면 고혈압과 당뇨까지 초래합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무시할 수 없는 질환이었네요.

 

2. 코골이 자세치료

 

 

수면자세에 문제가 있다면 코골이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최대한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 가능한 목 안이 좁아지지 않는 자세를 유지해줍시다!

오히려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3. 양압호흡기 치료

 

 

양압호흡기를 통해 공기의 강한 압력을 이용하여 막힌 상기도를 개방하는 방식입니다.

2주일 정도 착용하면 적응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불편하겠죠?

찾아보시면 마치 코주부를 연상시키는 장치입니다.

 

4. 코골이 구강내 장치치료

 

 

구조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면 보통 구강 내 장치치료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하악을 앞쪽으로 내민 상태가 유지되도록 고안된 장치로 양압호흡기보다 효과는 낮지만 편리하다고 합니다.

 

5. 체중조절

 

 

체중관리는 투지 비용이 낮지만 수면무호흡 치료에 가장 효과가 탁월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의지가 관여되는 방법이므로 기대효과는 낮은편에 속합니다.

가장 간단히 수면무호흡증 치료가 가능한 방법이지만 가장 어려운 방법이기도하죠.

 

그나저나 심창민 복근 죽이네요! 크..! 저도 저런 배를 만들어야 하는데...

 

오늘은 수면무호흡! 또는 코골이라 불리는 질환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피로감을 유발해 몸 상태가 안 좋아져 병원방문과 합병증이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정상인 기준 의료비가 2배나 지출 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병원을 찾아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