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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록 작성법 양식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총무팀에서 영업팀으로 발령이 나면서 이것저것 회의 참석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이것저것 안해왔던 일 없이 회사 내 전반적인 모든일들을 처리했던 저도 세일즈라는 무거운 직무를 맡고나니 업무파악하는데 진땀을 빼고 있는데 그래도 그 중 총무업무를 하면서 쌓은 회의록 작성법 및 양식 활용이 금년도 상반기 업무에 도움을 주어 여러분들에게도 공유를 드려볼까 합니다.


▼ 체크해야하는 점


우선 어떤 주제로 다루는 회의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베이스가 되는 회의록 양식 내용은 바로 작성자 그리고 회의의 주제 혹은 안건 그리고 회의가 진행되는 장소와 일정 및 시간 마지막으로 참석하는 인원에 대한 파악정도가 되겠습니다. 위 정보는 진행하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하는 정보임과 동시에 회의록에 들어가야하는 정보들입니다.


▼ 기본정보사항 외 반드시 들어가야 할 정보


위에서 언급한 주제와 안건 그리고 작성자와 참석자 외 안건과 목적을 다 나열 하였다면 회의록 양식에서 빠져서는 안될 내용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현진행 사항 외 예정사항 마지막으로 이번에 진행한 의견공유들에 대한 결론입니다. 결국에는 각 안건들의 의견을 모아 작게는 팀장 그리고 그 이상으로 보면 그룹장이나 사업부장님들에게 넘어가야 하는 건들로 꼭 결론이 들어가야합니다.


▼ 주의해야 할 사항


회의록 작성법 중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는데 바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문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간혹 안건들을 받아적지 못해서 "아... 대충 이런 내용이었으니까 이렇게 해석해서 써도 상관없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이 있다면 확대해석을 하게 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오류점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들은 그대로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회의록 작성법 꿀팁


꿀팁 중 하나를 전수해드리자면 바로 녹음어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의견이 최대한 배제되어야 하는 문서인 만큼 처음 시작해보시는 분들이고 문서공유를 바로해야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빠르게 받아적되 못들은 부분은 차후에 녹음어플을 통해서 음성파일을 듣고 보충해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녹음어플 찾아보니 유용한 것들이 꽤 많은 것으로 기억해 차후에 애플 녹음어플과 함께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회의록 작성법 양식 부터 시작해서 꿀팁 제공까지 다양하게 정보를 전달드려보았습니다. 다소 처음 작성 시에는 전체공유를 해야한다는 압박감으로 긴장이 되기도 하고 마음도 무겁긴 하지만 몇번 해보다 보면 굳이 녹음어플을 쓰지 않더라도 논리정연하게 잘 정리하면서 받아적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실테니 한번쯤 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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