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느끼는 것이지만 대한민국도 의술발전에 의해서인지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고령화 문제는 비단 저희 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죠.

 

그렇게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무슨 포스팅을 써드려야 좋을까..!

하던 찰나에 보인 것이 고령화 사회를 위한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혹시 들어는 보셨나요?

사실 저도 처음 들어봤지만 포스팅을 위해서는 정리도 하고 공부도 해야 하겠죠?

한번 알아볼까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령화된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가족구성원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만든 제도입니다.

 

즉 치매 혹은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주거활동이 어려운 노인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 것이죠!

그런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이면 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래 한번 살펴보시죠!


1.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자격

 

 

 

일단 65세 이상의 연세 조건을 갖춰야 하며 65세 미만이시라면 치매, 뇌혈관 등 노인성 질환을 겪고 계셔야합니다.

그 밖에도 인정 범위 내 일상생활이 어려우신 분들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자격조건에 해당됩니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누어집니다.

1등급은 심신의 기능이 현저하게 낮은 상태 2등급은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

3등급은 부분적으로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태 4등급은 3등급과 유사하나 등급판정을 고려하여 구분!

마지막으로 5등급은 노인성 질병 혹은 치매 환자에 대한 등급판정 점수 산정에 따라 구분됩니다.

 

 3.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방법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지역 기준 지사를 확인 하신 후 신청서를 접수해줍니다.

차후 공단 직원의 신청서 확인 및 방문절차를 마치고 의사 소견서와 의견서를 공단으로 제출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단 내부 검토진행 후 등급판정에 따른 최종 결정이 진행됩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절차가 복잡하지만, 최대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잘 챙겨야겠죠?

 

이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그리고 전반적인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령화가 갈수록 심해져 가는 대한민국사회 미리미리 노인장기요양보험 알아두면 차후에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포스팅 다 읽으셨다면 방으로 들어가서 어머니, 아버지에게 따스한 안부전화 한 통화는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상 새로운 블로그로 인사드리는 토라네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